CJ1_4998-01.jpg

[왼쪽부터 Bob Auletti 부회장, Sal Scarlato 회장, John SJ Ha (하세종) 부장]

한인유권자센터는 7 21 플러싱 오픈센터에서 한인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국전 참전용사 워크숍(Korean War Veteran Workshop for Students)” 개최하였다.

프로그램은 매년 실시되는 한인유권자센터의 인턴과 자원봉사자 프로그램의 하나이다. 항상 한인 학생들이 한국전쟁에 대해서 기초적인 지식만 있거나 전혀 들은 바가 없느 경우가 많았다. 한국전쟁은 대부분의 고등학교 교과과정에서 제대로 교육이 되지 않고 있으며, 심지어 한국 전쟁이 있었다는 사실 조차 제대로 알지 못하는 청소년이 많은 실정이다.

한국전쟁은 한민족이 경험한 가장 희생이 전쟁이었다. 또한  현재의 동북아시아의 정세를 제대로 이해하고, 미주 한인 사회의 정체성을 확립하는데 중요한 사건이다. 

따라서 한인유권자센터는 한국전 참전용사들의 생생한 경험담을 통해 전쟁이 얼마나 참혹한 것이며, 다시 이런 전쟁이 한반도에서 벌어지지 않고, 평화를 유지하도록  미주 한인들이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가르치기 위해 행사를 준비하였다.

CJ1_5032-01.jpg

이날 중부롱아일랜드 한국전 참전용사회의 Sal Scarlato회장, Bob Auletti 부회장, John SJ Ha (하세종) 부장 3명의 참전용사가 연사로 초대되었다. 이들은 각자 경험한 한국전쟁에 대해 생생한 증언을 하였다. 또한 Scarlato회장이 소장하고 있는 한국전 관련 물폼 사진들을 전시하여 학생들의 이해를 도왔다.  한국전쟁은 공식적으로는 휴전상태로 아직까지 진행형인 전쟁이며,  1990년대 중반까지 의회로부터 전쟁(War)” 인정받지 못해 한국분쟁(Korean Conflicts)” 불려 왔고, 와싱톤 DC 한국전 참전기념물은 작은 돌로된 벤치가 전부였다며 한국전쟁은 잊혀진 전쟁(Forgotten War)이었다고 말했다.

Bob Auletti 씨는 자신이 참전했을 당시에는 깨닫지 못했지만, 한국이 세계 10 무역국으로 성장한 모습을 보면서 크게 보람을 느낀다며 소감을 말하였다. Sal Scarlato씨는 처음에 전쟁에서 돌아 왔을때는 부상을 입은 상태이었기 때문에 많은 고통이 있었다고 밝혔다. 당시에는  가족도 싫고, 국가도 싫고, 모두 싫었다. 그러나 한국을 공산 세계로부터 지켜내고, 그리고 지금 발전된 모습의 한국을 보면서 이제 당시에 올바른 일을 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CJ1_4978-01.jpg

[여러가지 전시품을 보며 설명을 듣는 학생들과 Scarlato씨]

카투샤로 8군에 소속되어 한국전에 참전한 하세종 씨는 당시 민간인으로 경험한 한국전쟁의 참상에 대해 말하며, 공산당 치하에서 많은 사람들이 인민재판 등을 통해 고통을 많이 받았다고 말했다. 전쟁으로 많은 사람들이 고통을 받기 때문에 다시는 전쟁으로 사람들이 고통을 받아서는 안된다며, 한인 이세들이 한국 역사의 아픔을 잊지말라고 당부하였다.

학생들은 참전용사들과 함께 한국전쟁의  발발 원인과 참전용사들이 경험한 전쟁의 참혹함을 들으며, 다시는 이러한 일이 한반도 또는 전세계 어디에서도 일어나서는 안되며,  평화를 지켜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말했다. 또한 이들은 미국에 살고 있는 한인으로서 한반도의 평화를 지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도 알았다고 말했다.

한국전 참전용사들은 전국에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개인적인 한국전 경험담과 전쟁의 참혹함, 그리고 우리가 누리는 자유와 번영이 무료로 주어진 것이 아니라는 것을 가르치는 “Tell America”프로그램을 진행해왔다. 이날의 행사는 한인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첫번째 행사로 의미가 깊다며 Sal Scarlato 회장이 말했다.

CJ1_5042-01.jpg

Categories: Top
KOREAN AMERICAN CIVIC EMPOWERMENT
NEW YORK OFFICE: 163-10 NORTHERN BLVD. #307 FLUSHING, NY 11358 TEL: (718) 961-4117 FAX: (718) 961-4603
NEW JERSEY OFFICE: 185 BRIDGE PLAZA N SUITE 306 FORT LEE, NJ 07024 TEL: (201) 488-4201